세탁기를 사용하다 보면 통 안에 세제 찌꺼기나 때가 쌓이게 됩니다. 이는 세탁기의 성능 저하와 세탁물에 냄새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통세척이 필요합니다. 특히 삼성 세탁기는 통세척 기능이 있어 쉽게 관리를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세탁기 통세척 기능 활용하기
삼성 세탁기에는 기본적으로 통세척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세척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세탁기의 통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세탁기 전원을 켭니다.
2. 통세척 코스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세척’ 또는 ‘통살균’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여 세척 모드를 실행합니다.
3. 세척제를 넣습니다.
통세척 전용 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없다면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제 투입구에 적당량을 넣습니다.
4. 세척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통세척 기능을 실행하면 고온의 물로 세탁기 내부를 세척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세탁기 통 내부에 남아있던 찌꺼기와 세균이 제거됩니다.
이 과정은 보통 1시간 내외로 소요되며, 통세척 후에는 세탁기의 뚜껑을 열어 통 내부를 자연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세척제를 사용한 수동 청소 방법

통세척 기능 외에도 주기적으로 세척제를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세척제를 활용한 수동 청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탁기 내부 청소 준비
세척 전, 세탁기 내부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기를 닦아줍니다.
2. 세척제 투입
통세척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기 통 안에 넣습니다. 세제는 보통 200ml 정도를 넣으면 충분합니다. 없을 경우,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고온수로 세탁
세제를 넣은 후에는 60도 이상의 고온으로 물을 채워 세탁기를 가동합니다. 고온수가 세균을 살균하고 찌꺼기를 쉽게 제거해 줍니다.
4. 헹굼 및 건조
마지막으로 헹굼 과정을 추가로 실행하고, 세탁기 문을 열어 통 내부를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3. 삼성세탁기 통세척 주기
세탁기의 통세척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세탁기 사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한 달에 한 번 정도 통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를 자주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더 자주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 3회 이상 사용 시: 한 달에 1~2회
- 주 1~2회 사용 시: 두 달에 1회
주기적인 관리는 세탁기의 수명을 늘리고, 세탁물에서 나는 냄새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통세척 후 관리 팁
세탁기를 청소한 후에는 올바른 관리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가지 간단한 팁을 소개합니다.
1. 세탁 후 뚜껑 열어두기
세탁이 끝난 후 세탁기 문을 열어 두면 습기를 방지하고 냄새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세제 양 줄이기
세제를 과도하게 넣으면 잔여물이 쌓여 통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적당한 양만 사용하세요.
3. 세탁기 외부 청소
통뿐만 아니라 세탁기 외부도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나 세제 찌꺼기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세요.
삼성 세탁기의 통세척 기능은 세탁기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주기적인 세척과 관리를 통해 세탁기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하고, 세탁물의 냄새를 방지하세요.
자세한 세탁기 관리 방법은 삼성전자 공식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세탁기 청소에 대한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